VENTURE INVESTMENT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개인 등 이 개인투자조합에 출자하여 벤처인증기업 등에 투자하는 경우 소득공제하여 세금을 환급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기업에 비해 기술성이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정부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기업으로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법' 의 3가지 기준 중에서 (벤처투자기업, 연구개발기업, 기술평가보증·대출기업) 1가지를 만족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국내 벤처인증기업은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 세제감면 및 벤처기업 전용단지 입주 등의 혜택을 받는다.
원래 미국에서는 다른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사업의 위험성은 높으나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기업으로 일반적으로 Venture Capital(모험자본)로 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하나 다른 나라에서는 이와는 다른 개념으로 신사업 기술집약기업 첨단기술기업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권처럼 만기 때 투자금 상환을 요청할 수 있는 상환권과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을 가지고 있는 우선주
상환주식은 발행할 때에 그 상환이 예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채와 유사하지만 우선주를 상환할 때는 이익이 있어야 하며, 매년 이익의 일부를 상환기금으로 적립해야 한다. 벤처캐피탈(VC)에서 주요 투자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주식(보통주)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옵션)이 붙은 채권
기업이 이를 발행할 땐 보통의 회사채와 똑같지만 일정한 기간이 지나 주식전환권이 발동하면 투자자가 원할 떄 채권을 주식으로 바꿔 주가상승에 따른 차익을 볼 수 있는 구조다.
3000만원 출자 시 100% 소득공제
① 매출 100억 이상, 연평균 30% 이상 성장, 설립 5년 이상의 제조업기업, 영업이익 흑자 기업, 정부 조달청 우수제품 등 안전성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
② 성장성, 안전성, 환금성을 고려하여 3 ~ 4개 기업에 분산 출자
③ 3 ~ 4년 이내 코넥스 or 코스닥 상장 추진